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 안철수 출마시사에 "환영하나 경쟁 상대"

민주, 안철수 출마시사에 "환영하나 경쟁 상대"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후보들은 11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사실상 출마를 시사한 것에 대해 범야권의 정권교체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측면에서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안 원장과의 연대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문재인 후보 측 윤관석 대변인은 "안 원장의 출마가 예상된 것이긴 하지만 환영한다"며 "12월 대선에서 범야권의 정권교체를 위해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학규 후보 측 김유정 대변인은 "그동안 국민의 속을 태웠던 안 원장이 적어도 출마 여부 발표시기를 정한 것은 후련한 일"이라며 "국민들의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드는데 손 후보와 함께 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김두관 후보 측 김관영 대변인은 "선의의 단일화 경쟁을 통해 정권교체에 기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정세균 후보 측 이원욱 대변인은 "새누리당을 제외한 모든 세력이 연대해 정권교체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공식논평에서는 환영이라는 말이 빠진 채 사무적이고 무덤덤한 입장만 나왔다.

박용진 대변인은 "안철수는 안철수의 시간표에 따라 자기 입장과 행보를 가지면 될 것이고, 민주당은 민주당의 약속과 계획대로 민주당 중심의 정권교체와 대선승리를 위해 온힘을 다할 뿐"이라고 말했다.

한 마디로 `안철수는 안철수, 민주당은 민주당'이라고 선을 그은 것이다.

이런 반응은 안 원장이 민주당 입장에서 정권교체를 위해 협력해야할 파트너이면서 동시에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넘어야할 산, 즉 경쟁자라는 이중적 지위 때문으로 분석된다.

당내에서는 자력으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이기기 쉽지 않은 만큼 안 원장의 등판을 통해 야권의 힘을 최대한 결집시키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강했다.

한 초선 의원은 "안 원장을 지지하는 중도층까지 민주당 후보가 껴안아야 대선에 승리할 수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안 원장의 불출마는 상상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안 원장의 출마가 기정사실화되면 민주당이 안 원장을 경쟁자로 여기며 후보단일화 승리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는 점은 예견된 일이다.

민주당 인사들이 선의의 경쟁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지만 실제로는 안 원장을 넘어서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나설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여기에는 민주당 경선이 본격화한 후 민주당 후보들의 합계 지지율이 안 원장에 버금가거나 앞서는 상황이어서 민주당의 자강론을 잘 살리면 단일화 경쟁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반영됐다는 시각이다.

특히 당내에서는 안 원장의 입당이 전제되지 않는 단일화 논의가 있을 수 없다는 여론이 만만치 않아 향후 민주당 후보와 안 원장이 단일화를 놓고 정면승부를 벌이는 상황까지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