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박영준 전 차관에 돈 전달 여부 수사 주력

권혁세 금감원장에 최시중 전 위원장 민원전화 확인

검찰, 박영준 전 차관에 돈 전달 여부 수사 주력
서울 양재동 복합유통단지 인허가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에게 이 사업의 시행사인 파이시티 측의 자금이 전달됐는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브로커 이동율(61ㆍ구속)씨를 통해 박 전 차관 측에 넘어갔다는 의혹을 받는 10억 원의 행방과 이정배(55) 파이시티 전 대표가 박 전 차관에게 2005년 초부터 1년 반 동안 3~4차례에 걸쳐 전달했다고 언론에 밝힌 현금 1억 원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수사중이다.

검찰은 2008년 1월 박 전 차관의 아파트 구입 대금으로 브로커 이 씨를 통해 10억 원을 전달했다는 이 전 대표의 진술에 따라 박 전 차관 본인과 가족의 계좌를 추적하는 등 이 돈의 행방을 쫓고있다.

검찰 관계자는 27일 브로커 이 씨에게 전달된 10억원에 대해 "이 씨의 두 자녀의 전세자금으로 사용된게 맞는 것으로 같다"며 "이밖에 다른 돈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10억 원을 돌려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검찰은 돈을 돌려받은 흔적이 없어 박 전 차관에게 건너갔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자금흐름을 조사 중이다.

검찰은 서울시로부터 입수한 자료를 토대로 건축 용도 인허가 관련 문제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필요하면 서울시에 추가 자료를 요청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또 25일 전 박 전 차관의 자택, 선거사무소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증거물을 분석하는 한편 구속 수감중인 브로커 이 씨와 이 씨의 운전기사 최씨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최시중(75)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의 파이시티 관련 청탁을 조사하기 위해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에게 민원 전화를 건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 관계자는 "권 금감원장에게 우리 방식대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금감원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제출받았으며 26일에는 최 전 위원장이 권 금감원장에게 전화를 했던 지난해 11월 당시 업무 담당자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최 전 위원장 소환 조사 하루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배경에는 최 전 위원장의 민원 전화가 대가성을 입증하는데 무리가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위원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30일 오전 10시30분에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