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시중 소환, 6시간째 조사중…박영준 자택 압수수색

<앵커>

부동산 개발업자로부터 거액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박영준 전 지경부 차관의 자택 등 3곳에 대해 압수수색했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성현 기자, 지금 조사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네,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오전 10시 40분쯤 검찰에 피내사자 신분으로 출석해 지금까지 6시간 넘게 조사받고 있습니다.

최 전 위원장은 취재진에게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답한 뒤 조사실로 직행했습니다.

[최시중/전 방송통신위원장 : 검찰에 왔으니까 조사를 성실히 받겠습니다.]

최 전 위원장은 서울 양재동 복합물류단지인 파이시티 시행사 전 대표 이모 씨 측으로부터 인허가 로비 명목으로 5,6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최 전 위원장을 상대로 시행사에서 받은 돈에 대가성이 있는지 집중 추궁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최 전 위원장이 시행사 대표와 여러차례 따로 만났고, 파이시티 사업과 관련해 정부 관계자들과 통화한 점 등을 근거로 대가성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 전 위원장은 건설업자한테 받은 돈은 개인적으로 받아 대선 여론조사 등에 썼고, 청탁과 무관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검찰은 또 시행사 전 대표가 박영준 전 지경부 차관에게 주라며 건설업자에게 10억 원대를 건넸다고 진술한 것과 관련해 박 전 차관 자택 등 세 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압수수색은 대검 중수부 외에 민간인 불법 사찰 수사팀도 별도로 영장을 받아 함께 집행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