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독도의 진실···일본 지도에 독도는 없다

국제 해도집에 올릴 '동해'의 명칭을 결정하는 국제수로기구(IHO) 총회를 맞아 '일본 지도에 독도는 없다'는 제목의 동영상이 온라인에서 화제입니다.

공개된 영상에는 8세기~16세기 일본의 공식 지도였던 '교키도'와 서양 지도기법을 도입해 제작한 17세기 지도 ‘포트르’를 비롯해 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된 지도들이 담겨 있는데요, 일본의 지도에는 독도가 전혀 표시돼 있지 않습니다.

이 영상은 다양한 사료를 들어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고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 '독도의 진실(www.truthofdokdo.com)'에 작년 9월에 공개됐는데요, 평소 독도 지키기 운동에 관심이 많은 가수 김장훈 씨가 지난 9일 SBS 파워FM '컬투쇼'에 출현해 이를 알리면서 누리꾼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오늘부터 오는 27일까지 모나코에서 열리는 이번 국제수로기구 총회에서는 세계 바다 지명을 규정하는 국제 해도집에 현행 '일본해(Sea of Japan)'와 함께 '동해(East Sea)'라는 표기를 넣을지 결정할 예정입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의 인터넷 민원사이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 오른 `동해 표기' 청원의 서명인이 한 달 만에 8만 명을 넘어서는 등, 국제수로기구 총회를 앞두고 독도 문제와 관련된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