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문수 "현 대선후보 선출방식으론 본선 승산없다"

"완전경선이 민심과 가장 일치", "박근혜, 우리와 삶 다를수 있어"

김문수 "현 대선후보 선출방식으론 본선 승산없다"
대권도전을 선언한 김문수 경기지사는 23일 당내 대선후보 경선방식과 관련, "완전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 방식이 민심과 가장 일치된 경선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현재 새누리당의 경선 방식은 대의원과 당원이 50%, 당에서 모집한 국민이 30% 등의 방식인데 이렇게 해서는 민심과 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심이 민심과 굉장히 멀어지는 상태의 구조를 가지고는 민심으로만 투표하는 본선에서는 승산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국민과의 약속'으로 경선 방식이 정해져있다고 한다"는 지적에는 "약속은 과거에 한 것이고 우리 대선은 앞으로 다가오는 것"이라며 "자꾸 옛날 이야기를 해 미래의 모든 가능성을 없애버리는 것이야말로 위험한 사고"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완전국민경선 방식을 택할 경우 '역선택'의 우려에 대해서는 "미국 같은 곳에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선거법상으로 보장하고 있는데 우리도 여야간 합의로 얼마든지 할 수 있다"며 "선관위에서 관리하면 가장 깨끗하고 역선택도 불가능한 여러가지 제도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렇게 가지 않으면 지금 우리 새누리당의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완전한 독주체제"라며 "비판과 새로운 경쟁과 도전의 기회가 없어지는 사회는 좋은 사회, 잘하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정몽준, 이재오 의원과의 '비박(비박근혜) 연대' 구성에 대해서는 "그런 식으로 저는 생각하지 않는다.

제가 잘 할 수 있다"며 "박 위원장보다는 내가 본선 경쟁력이 있으며, 새누리당 후보가 된다면 본선에서 필승"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사흘 전까지만 해도 대선에 안나오고 박 위원장을 지지한다고 했다가 갑자기 결정을 바꾼 것을 놓고 청와대 배후론이 나온다"는 질문에 "박 위원장을 위해 대선에 안나가겠다고 말한 적이 없다"며 "대통령과는 최근 몇달 동안 전혀 전화통화를 한 적도 없고 청와대 사람과 만난 적도 없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지사직을 그만둘지 여부에 대해서는 "경기도민과 각계의 의견을 구하고 있다"며 "지사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박 위원장에 대해서는 "저와 같은 학년에 나이도 같은 또래이지만 박 위원장은 어릴 때부터 청와대에서 계속 살았기 때문에 우리와는 삶이 조금 다를 수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일각의 '박근혜 추대론'에는 "총선을 분석해보면 수도권과 젊은 층의 민심이 우리 새누리당과 상당히 멀어졌다"며 "이런 점들을 조금이라도 보완해야 하는데 혼자 추대되는 것은 아무래도 전근대적 방식"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