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핵실험 말라" 의장성명…중국도 경고?

<앵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로켓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하는 의장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중국도 동참했는데 아마 김정은 체제에 대한 중국 정부의 불만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뉴욕 이현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한의 로켓 발사 이후 나흘만에 나온 의장성명.

안보리 사상 가장 빠른 대응입니다.

이번 의장성명에는, 3년전 북한 로켓 발사 당시 의장성명에는 없던 내용이 여럿 들어갔습니다.

핵 완전 폐기 요구가 추가됐고,

[수전 라이스/안보리 의장, 미국 UN 대사 : 북한은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관련활동을 모두 중단하고, 추가 발사나 핵실험 등 어떤 추가 도발도 해서는 안 됩니다.]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 안보리가 상응하는 조치에 나설 거라는 결의가 표명됐습니다.

[김 숙/주 UN 대사 : 핵실험 등 북한의 조기 도발에 안보리가 자동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확보한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판단됩니다.]

북한의 무기 생산과 수출에 관련된 기업과 물품, 개인의 리스트를 15일안에 새로 작성하고, 이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 나간다는 제재 방안도 들어갔습니다.

반면, 북미 대화를 계속하라거나 6자회담을 조기 개최하라는 등의 내용은 빠졌습니다.

외교가에서는, 중국이 북한의 발사 강행에 대한 불만을 표출함과 동시에, 추가로 도발할 경우 더이상 두둔해주기 어렵다는 경고를 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만류에도 불구하고 과연 추가 핵실험을 강행할 것인지, 이제 공은 북한으로 넘어갔습니다.

(영상취재 : 이도원,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