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매일 만지는 컴퓨터 키보드, 화장실 변기 세균의 50배

<앵커>

우리가 매일 만지고 있는 컴퓨터 자판에 세균이 얼마나 많은지 아십니까? 화장실 변기보다도 무려 50배나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세균 줄일 수 있을까요?

안영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월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는 'VRE' 즉, 반코마이신이라는 강력한 항생제에도 죽지 않는 세균이 대량으로 검출됐습니다.

추적결과 세균의 근원지는 다름 아닌 컴퓨터 자판이었습니다.

실제로 이탈리아 시에나 의대 연구팀이 컴퓨터 자판 30개를 수거해 조사했더니 컴퓨터 자판 키 하나에서 최고 430단위의 세균이 검출됐습니다.

이 정도면 변기에서 검출되는 세균의 50배, 일반적인 세균허용치의 150배에 달합니다.

생활 현장 주변에 어떤 세균이 얼마나 있는지 실제로 배양해봤습니다.

컴퓨터 자판과 문고리에서는 다량의 포도상 구균과 연쇄상 구균이, 화장실에 무심코 놓아둔 책에서는 사람의 장에서만 사는 장구균까지 나왔습니다.

[김재석/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 미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 권고안에 따르면 노로 바이러스 같은 식중독 바이러스가 칫솔을 통해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검출된 세균들은 어린이나 노약자 그리고 만성 질환자에게는 식중독이나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마다 전 세계적으로 200만 명이 세균때문에 목숨을 잃습니다.

컴퓨터 작업을 한 뒤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고, 화장실을 사용한 뒤에는 변기 뚜껑을 덮고 물을 내릴 것을 전문의들은 권고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