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권도엽 장관, 14일 독도 방문…일본측 집회 대응

<앵커>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이 모레(14일) 독도를 전격 방문합니다. 어제 도쿄에서 일본 정부 관료와 의원들이 독도 관련 집회를 연 데 대한 대응입니다.

보도에 하대석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낮 일본 도쿄의 헌정 기념관.

일본의 차관급 관료와 국회의원 60여 명 등 800여 명이 독도를 되찾겠다며 모였습니다.

이들은 정부에 독도 전담 부서를 설치하고 예산을 증액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앞서 지난 6일, 독도를 일본땅으로 명시한 외교청서를 발표한 데 이은 연쇄 도발입니다.

우리 정부도 적극 대응에 나섰습니다.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은 모레 독도를 전격 방문합니다.

일본의 영유권 침탈 움직임에 맞서 국토해양부 장관이 독도를 방문하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안완수/국토해양부 해양영토팀장 : 어제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독도 관련 집회는 일본 정부 측 관료가 참석하였다는 측면에서 매우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으며….]

정부는 내년부터 90억 원을 투입해 독도 입도 지원센터를 착공해 2015년쯤 완공할 계획입니다.

독도 동도에 들어설 독도 입도 지원센터에는 유사시 200명이 대피할 수 있는 시설과 의무실이 마련됩니다.

서도 앞 해상에는 길이 265m 방파제와 수중관람실, 파력발전소가 2016년 완공을 목표로 이미 설계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국토부는 일본이 독도 영유권 침탈을 계속 시도할 경우 다양한 사업을 추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영창,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