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이맘 때면 "독도는 일본 땅" 되풀이, 왜?

<앵커>

일본이 오늘(27일) 고등학교 교과서에 대한 검정 결과를 발표합니다. 레코드판이 고장나면 듣기 싫은 소리가 계속 반복되죠.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또 되풀이할 것 같습니다.

도쿄 김광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문부과학성이 오늘 오후 고등학교 교과서에 대한 검정결과를 발표합니다.

내년 봄부터 사용될 고등학교 교과서에 대한 첫 검정으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교과서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미 지난 2009년 고등학교 교과서 해설서를 통해 독도 영유권에 대한 기술을 강화하라고 각 출판사에 지침을 내렸습니다.

이번에 검정을 신청한 교과서들은 사회와 지리 역사 등 모두 39종으로 이 해설서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일본 정부는 다음 달 6일 발간할 예정인 외교청서를 통해서도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종전 주장을 되풀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청서는 일본의 외교활동과 방향을 담은 연차 보고서로 지난해에도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한 바 있습니다.

다음 달 11일에는 도쿄에서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대규모 집회가 예고 돼 있는 등 독도 영유권 주장이 전방위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