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반기문 "탈북자 북송, 조용한 외교가 효과적"

<앵커>

최근 국제적 이슈로 떠오른 중국의 탈북자 북송 문제와 관련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입을 열었습니다. 조용한 외교로 물밑에서 해결하는 것이 때로는 더 유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뉴욕에서 이현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최근 제네바 유엔 인권위원회에서 북한 대사와 우리 국회의원들의 충돌로 국제적인 물의가 빚어진 것과 관련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반기문/UN 사무총장 : 보도를 봐서 내용을 알고 있고요,  제 자신도 안타깝게 생각을 하죠.]

뉴욕 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반기문 총장은, 중국을 시끄럽게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것이 탈북자 북송을 막는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반기문/UN 사무총장 : 이렇게 민감한 문제의 경우, 필요한 경우에는 하여튼 공개적인 것도 필요하지만 조용하게 물밑에서 외교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도 조금 어떤 때에는 효과적이다.]

반 총장은, 유엔 인권판무관을 통해, 또 자신이 직접 중국쪽에 탈북자들을 국제법상 피난민으로 대우해 줄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가에서는 국제적인 주목을 받게 되면 중국은 오히려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북한을 더욱 배려할 수 밖에 없게 된다고 보는 견해가 적지 않습니다.

한편, 핵안보 정상회의 참석차 이달 말 방한하는 반기문 총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원자력 발전의 안전 제고,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강화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