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LPG도 최고가 기록…서민 기름값 지원 추진

<앵커>

휘발유뿐 아니라 LPG 가격도 사상 최고치로 치솟았습니다. 정부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유류세 인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민주 기자입니다.



<기자>

자동차용 부탄가스의 지난주 전국 평균 가격은 1리터당 1,143.32원.

사상 최고치입니다.

휘발유도 전국 평균 가격이 2,026원, 서울 지역은 2,097원까지 치솟았습니다.

[정희원/서울 목동 : 너무 비싼 것 같아요, 기름값이… 웬만해서는 차를 못 갖고 다니겠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할 것 같아요.]

이란 핵 관련 중동 정세 불안으로 국제유가가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국내 수입 비중이 큰 두바이유는 배럴당 123.7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가 130달러 선에 바짝 다가서면서 유류세 인하 등 정부 비상 대책이 가동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정부는 유류세를 내릴 경우 일괄 지원보다는 저소득층 위주로 선별 지원할 방침입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 : 대상을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상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서 재원 규모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지난 2008년에는 10조 원 넘게 투입해 1,600만 명에게 유류세 인하 혜택을 줬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가용 재원이 3조 원에 불과해, 주유소에서 기름을 살 때 유류세를 차감해주는 유류세 환급카드나, 할인 가격으로 기름을 구입할 수 있는 유가 할인카드를 저소득층에 지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