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도권] 지하철 1∼9호선 부정승차 일제 단속

<앵커>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승차권을 내지 않고 개찰구를 몰래 넘어가는 무임승차하는 경우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부정승차에 대한 단속이 대폭 강화됩니다.

서울시청에서 이호건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네, 서울시청입니다.

요금을 내지 않고 지하철을 타다가 적발되는 건수가 매년 2만 건 정도에, 부가금도 5억 원 가까이 됩니다.

이는 지하철 요금 인상의 주된 원인이 됐었는데요, 서울시가 다음 주부터 한 달 동안 부정승차 일제 단속에 들어갑니다.

이번 단속은 지하철 1~9호선 모든 구간에서 동시에 진행되는데요, 부정승차가 자주 발생하는 이른 아침과 늦은 저녁, 평일과 주말 낮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이뤄집니다.

주요 적발 대상은 승차권을 사지 않고 개찰구를 몰래 넘어가는 경우와 자신에게 해당되지 않은 장애인·노약자 우대용 교통카드, 청소년 할인카드 등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앞서 지난해에는 표 없이 탑승한 경우가 73.5%로 가장 많았고, 우대 교통카드를 부정사용한 경우도 26%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시는 단속에 적발될 경우 실제 승차한 운임의 30배를 부가운임으로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

다음 소식입니다.

서울시가 집중호우 피해를 막기 위해 하천에 비상대피 알림 시스템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비상대피 알림 시스템이 설치되는 곳은 도림천, 반포천, 목감천 등 모두 9곳입니다.

실시간으로 상류 지역 비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 강우량계와 하천 수위 변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수위계가 설치되고, CCTV와 문자전광판, 비상경보시설도 함께 들어서게 됩니다.

오는 6월까지 14억5천만 원을 들여 공사를 완료하겠다는 계획인데요, 서울시는 이번 시스템으로 홍수가 날 경우, 하천 주변 자전거도로나 산책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