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어린이집 절반이 영세 시설…관리 감독 사각

<8뉴스>

<앵커>

곽상은 기자 나와 있습니다.

곽 기자, 결국 어린이집을 다녀야지 보육료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 제도 자체가 문제인 것 같은데요?

<기자>

네, 맞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앞으로 일주일 안에 어린이집에 들어가지 못하면 다음 달 보육료를 받지 못합니다.

그러다 보니 그동안 어린이집에 안 보내고 집에서 아이를 돌보던 부모들까지 모두가 어린이집에 보내려고 몰려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린이집이 절실히 필요한 맞벌이 부모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상황이 벌어지게 됐습니다.

<앵커>

자, 그리고 만 5세 아이들, 누리 과정이라고 하나요? 다음 달부터 또 20만 원씩을 지원받게 되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만 5세의 경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선택해서 다닐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영세한 어린이집들이 많아서 정부 지원이 이뤄지는 만큼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있을지 우려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직접 취재했습니다.



<기자>

올 들어 정부 보조금을 횡령했다가 적발된 어린이집은 서울에서만 135곳이나 됩니다.

경기도가 지난해 어린이집 급식 위생을 단속한 결과, 260여 곳 가운데 72곳이 위생불량으로 적발됐습니다.

지역에 따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가격 차이가 심하고 추가 비용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강희라/유치원 학부모 : 미술 재료비, 음악 악기 사용비, 요리 실습비 이런 명분으로 15만 원 정도 더 추가로 내고 있어요. 상당히 부담이 많이 되고 있어요.]

현재 전국의 어린이집 4만여 곳 가운데 국공립은 5%.

나머지 95%를 차지하는 민간 어린이집들 가운데 절반 이상은 영세한 '가정' 어린이집입니다.

그만큼 투명한 회계관리와 철저한 위생 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굉장히 많은 국가재원이 들어가는 아주 중요한 사업입니다. 그에 맞는 회계관리가 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막대한 정부 예산이 투입될 만 5세 의무교육과 영유아 보육료 지원 사업이 제대로 정착되려면 지원과 동시에 정부의 철저한 관리 감독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배문산,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