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식당에 콩나물무침 왜 없나 했더니…"

"식당에 콩나물무침 왜 없나 했더니…"
서민 식탁과 분식점 등의 대표 반찬인 콩나물의 도매가격이 최근 크게 올랐다.

17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이달 둘째주 가락시장의 콩나물 4㎏들이 한 상자는 3천500원에 거래됐다.

작년 하반기까지만 해도 재래시장에서 3천원을 밑도는 수준에 거래되다가 연초에 갑자기 20% 안팎으로 가격이 올랐다.

작년 초에는 2천750원에 거래됐었다.

서울 중구 수하동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면서 경동시장에서 콩나물을 사오는 김모(65)씨는 "콩나물만은 안 오를줄 알았는데 깜짝 놀랐다"면서 "기본 반찬으로 놓기가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김 씨는 콩나물국이나 콩나물비빔밥 등에 들어가는 콩나물의 양도 줄일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연간 한 차례만 수확하는 콩의 특성상 일반적으로 시세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콩나물 가격이 급등한 이유는 콩나물 콩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다.

콩나물 콩의 주산지인 제주지역에서 농가들이 가격이 더 좋은 메밀이나 감자 등으로 작목을 바꾸면서 재배 면적이 많이 감소했다고 한다.

또 파종시기에 잦은 강우와 태풍 피해, 작년 8월말 이후 가뭄 등으로 말미암아 생산량이 더욱 줄었기 때문이다.

작년 10월부터 12월까지 수매 기간에 이러한 콩나물콩 가격이 반영되면서 콩나물의 도매가가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콩나물은 작년 6월 이미 20% 안팎으로 가격이 올랐다.

현재 시중 한 대형마트의 콩나물 가격은 220g 들이 한 봉지가 1천200원이다.

작년말 풀무원도 콩나물콩 시세를 반영해 콩나물제품의 소비자가를 올리려 했다가 철회했다.

10년전 가락시장에서 4㎏들이 콩나물 한 상자의 가격은 2천250원이었다.

이후 3년간 가격 변함이 없다가 2006년초 3천원으로 폭등했으나 2008년 2천500원으로 내리는 등 안정세를 보여왔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