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군 갱' 마약 유통, 한-미 수사 공조 확대한다

<앵커>

한·미 양국이 미군과 관련된 마약 사건에 대해 공조 수사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주한 미군에 숨어있는 갱들의 마약 밀반입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한·미 양국은 그동안 주한미군 마약사건과 관련해 미군기지 인근의 이태원과 동두천 지역을 대상으로 공조수사를 벌여왔습니다.

하지만, 주한미군에 잠입한 갱들이 마약을 밀반입하고 유통시킨다는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공조수사를 미군 주둔지역 이외 지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정부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부대 근처 뿐 아니라 서울 강남과 홍대역 주변 등 주요 유흥가까지 검찰과 경찰, 미군 헌병대의 공조수사를 확대하겠다는 겁니다.

최근 경찰이 적발한 주한미군의 마약 밀반입 사건도 미군 주둔 지역이 아닌 다른 유흥가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마약 밀반입 통로로 지목된 군사우편에 대한 미군의 적극적 수사 의지입니다.

현행 SOFA 규정상 주한미군 마약사범이 범행을 부인하면 우리 수사당국은 기소할 방법이 없습니다.

[법무부 관계자 : (미군 마약사범이) 자기한테 온 것이 아니라고 하죠. 일단 부인하게 되면 방법도 없어요. 그렇게 되면 보내는 사람을 조사해야 하잖아요. 국제 우편이니까 어렵다 이거죠.]

정부는 마약수사의 결정적 증거 확보를 위해 미군 측과 군사우편 검색 방안을 논의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