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분 경제] 수출 뚝↓…경상수지, 턱걸이 흑자

<앵커>

전 세계 경기둔화 여파로 시장이 위축되면서 지난 달 우리나라 경상수지가 가까스로 적자를 모면했습니다.

5분 경제, 정호선 기자나왔습니다.

"흑자 턱걸이를 했다"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수출이 갑작스럽게 줄어든 이유 뭐라고 봐야합니까?



<기자>

네, 물론 8월은 기업들의 휴가가 몰려있기 때문에 통상 수출이 줄어드는 계절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많이 줄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세계경제 긴축으로 소비가 줄고, 제품가격은 떨어지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인데요, 앞으로가 더 걱정입니다.

[신민영/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유럽의 재정 위기가 한층 더 심화되었고, 미국의 재정긴축이 강화되면서 우리나라 수출 여건이 상당히 안 좋아질꺼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패널 등 주력 품목 수출이 1년 전보다 13%, 22%나 각각 급감했습니다.

이러다 보니까 지난 달 경상수지 흑자가 4억 달러에 그쳐서 7개월 만에 가장 적었습니다.

수출은 주된 달러 유입원이라서 외환보유액과도 직결되고, 수출부지는 소득과 고용감소로도 이어집니다.

위기의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 기업들도 대비하고, 정부도 수출 여건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앵커>

우리나라 고령화 속도가 상당히 빠른데, 노후에 대비 대책은 상당히 부족한 걸로 나타났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요새 노인들, 상당히 건강해서 은퇴를 한 후에도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일자리가 상당히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젊은 시절, 지금처럼 노후를 미리 대비한 적도 없어서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 받는 비율이 30%에 불과했고, 그래서 60%나 되는 노인들이 노후준비를 하지 못했다고 답했습니다.

[김영태(70)/취업자 : 일정하게 출근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기쁜지 모를 거예요. 놀아본 사람은 알거예요.]

[정영실(65)/취업자 : 엄마가 더 젊어진 것 같다고 좋아해요.]

6,70대에도 일하고 있는 노인들 말 들어보셨는데요, 일자리는 이렇게 노인의 건강, 자녀와의 관계 등 삶의 질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반응입니다.

일하는 65세이상 노인은 38%만이 자기 건강이 나쁘다고 대답한 반면, 취업하지 않은 노인들은 절반 이상이 건강이 좋지 않다고 응답했습니다.

하지만 노인 일자리, 대부분 임시 단기직의 저임금이어서 그나마 갯수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청년 일자리 못지 않게 고령화 사회 노인 일자리 확충도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앵커>

앞으로는 생명보험을 여러개 가입하면 조회가 된다고요?

<기자> 

네, 사망보험을 여러개 가입했다고 무조건 범죄 용의자로 볼 수는 없겠지만 상싱적으로 7, 8개 들었다는 건 좀 이해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근에 기체 추락으로 사망한 아시아나 화물기 기장이 사망보험 7개에 가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동안은 개인이 사망보험을 중복가입했는지 여부를 알 수 없었는데, 손보협회는 앞으로 시스템 바꿔 앞으로 보험사들은 가입자가 보험을 청약하면 바로 사망보험의 중복 가입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중복가입 금액이나 건수가 상식 밖으로 많을 경우에는 심사를 통해 보험 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사망보험금을 노린 보험사기를 사전에 줄이는데 일정부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신고 걷기만 해도 날씬해지고, 몸매도 가꾸어준다는 운동화, 우리나라에서도 인기인데, 리복에서 만든 토닝화가 미국에서 과장광고라고 해서 3백억 원 배상하라는 결정이 났죠?

<기자>

네, "신기만 해도 몸매를 가꿔준다".

솔깃한 말이어서 우리나라에서도 기능성 신발이 엄청나게 팔렸습니다.

이 제품을 비싸게 주고 산 소비자들, 과장광고 결정 소식에 속았다는 기분이 드실텐데, 지금 리복 코리아측은 아직도 아무런 입장도 밝히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른바 토닝화, 미국에서만 수백 만 켤레가 팔렸는데요, 미 연방거래위원회가 리복 광고가 전혀 과학적 근거가 없다면서 우리 돈 3백억 원을 소비자들에게 환불하라고 결정을 내린 것 입니다.

일단 우리 소비자들도 리복 본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인터넷을 통해서 환불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어로 구매를 증명해야하고, 또 번거로운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리복 코리아측, 소비자들의 궁금증에 대해서 제품을 판매할 때처럼 적극적으로 책임있는 답변 내놔야 하겠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