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주] 순환수렵장 지정 문제로 군·주민 마찰

<앵커>

최근 유해조수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청원군이 순환수렵장 지정을 포기하자 농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효율적인 유해조수 피해 예방을 위해 현행 순환수렵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구준회 기자입니다.



<기자>

순환수렵장 지정 문제를 놓고 청원군과 주민 간 설전이 벌어졌습니다.

청원군이 각종 부작용을 이유로 올 겨울 수렵장 지정을 포기하자 주민 30여 명이 군청을 찾아 반발하는 겁니다.

[박노문/청원군 환경과장 : 축산농가들이 순환수렵장을 운영할 시에 여러가지 임신우의 낙태라든가 여러가지 그런 문제점이 상당히 많다는 그런 의견도 저희들은]

[하재정/농민 : 상추 가격이 엄청 폭등을 했었습니다. 그때가격이 한 박스당 한 7만원 돈 가는 상황에서 고라니가 이제 밭에 들어와서 한 100m되는 하우스 2동을 싸그리 먹어치우고….]

실제 지난달까지 도내에서는 예년 보다 3배나 많은 100여 건의 야생조수 피해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심지어 멧돼지가 주택에 침입해 난동을 부리는가 하면, 행인과 농민을 공격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최근 한 조사에서 충북지역 멧돼지 서식밀도는 100헥타르 당 4.7마리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높았습니다.

이는 적정 서식밀도를 4배 이상 초과하는 수치입니다.

일부에서는 현행 시군별 순환수렵제로는 급증하는 유해조수를 제대로 관리할 수 없다며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시장군수가 번거로운 행정절차와 민원을 이유로 지정을 꺼리는데다 퇴치 효과도 장담할 수 없다는 겁니다.

[정두순/야생동식물보호관리협회 청주지회장 : 인접 시군구하고도 같이 풀지 않기때문에 실질적으로 개체수술이 불가능 하다는거죠. 그래서 앞으로는 광역화가 돼야지만이 일부 문제가 되고있는 유해조수 개체수 조절이 가능하다고….]

유해조수를 퇴치하기 위해 순환수렵장을 확대 운영해야 하는 지, 총기사고와 소음 등 부작용을 막기 위해 계속 규제하는 것이 좋은지 지혜를 짜야 할 때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