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어선-일본 순시선 '충돌'…영토 분쟁 확산

<8뉴스>

<앵커>

중국과 일본이 서로 영유권을 주장하는 해상에서 일본 순시선과 중국의 어선이 충돌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해묵은 영토분쟁이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베이징 김석재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어제(7일) 오전 타이완 부근의 센카쿠 열도 인근 해역에서 중국 어선 한 척이 일본 순시선과 충돌한 뒤 달아나다 붙잡혔습니다.

센카쿠 열도는 중국에서는 댜오위다오라고 불리는 곳으로 청일 전쟁 이후 서로 영유권을 주장하는 해상입니다.

일본은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중국어선을 나포해 선장을 구속했고 주일 중국 대사관 참사관을 불러 항의의 뜻을 전달했습니다.

[센고쿠/일본 관방장관 : 우리나라 법령에 기초해서 엄정하게 대처할 생각입니다.]

중국이 발끈했습니다.

중국 해상에서 조업중이던 어선을 일본 측이 불법으로 잡아갔다는 것입니다.

중국 관영 언론들은 일제히 감정적인 기사를 쏟아내며 가세했고 외교부는 주중 일본 대사를 불러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장위/중국 외교부 대변인 : 일본 측에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댜오위다오 부근은 원래 중국영토임을 강조합니다.]

흥분한 일부 시민들은 주중 일본대사관으로 몰려가 항의시위까지 벌였습니다.

[시위자 : 도발행위가 아니라 침략입니다. 사람 죽이려고 하는 거죠. 그것도 우리 영해에서요.]

중국과 일본 두 나라의 외교 공방이 가열되면서 그동안 잠잠했던 영유권 분쟁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염석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