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일 "북중친선 바통 후대에 잘 넘겨야"

후 주석 "중조친선 대를 잇는 것은 역사적 책임" 화답

지난 26∼30일 중국을 비공식 방문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마련한 환영 연회에서 "복잡다단한 국제정세 속에 조중(북중)친선의 바통을 후대들에게 잘 넘겨주는 것은 우리들의 역사적 사명"이라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전했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27일 창춘(長春)시 난후(南湖)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만찬 연설을 통해 "대를 이어 조중 친선을 강화.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동북아시아와 세계의 평화, 안정을 수호하는데서 중요한 문제로 나서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이 발언은 셋째 아들 김정은에게 권력을 넘겨주는 후계구도에 대해 중국 측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또 후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조중 친선은 역사의 풍파와 시련을 이겨낸 친선으로 세대가 바뀌어도 달라질 것이 없다"면서 "조중 친선협조 관계를 더욱 강화.발전시킬데 대한 조선 당과 정부의 변함없는 의지와 결심을 다시금 천명한다"고 밝힌 것으로 중앙통신이 말했다.

후 주석은 이에 대해 "중조 친선을 시대와 더불어 전진시키고 대를 이어 전해가는 것은 쌍방의 역사적 책임이며, 중조 친선협조 관계를 공고.발전시키는 것은 중국 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방침"이라면서 "중국 측은 조선 측과 함께 중조친선 협조관계를 진정으로 수호하며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후 주석은 지난 5월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양국 우호 관계를 시대의 흐름과 함께 발전시키고 대대손손 계승하는 것은 양국이 가진 공통된 역사의 책임"이라고 밝힌 바 있어, 이번에도 김정은 후계 구도에 대해 우회적으로 지지를 표시한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그러나 중앙통신은 이번 정상회담의 다른 의제들과 관련, "공동의 관심사로 되는 국제 및 지역문제, 동북아시아 정세와 관련해 허심탄회하고 진지하게 의견을 교환했고 완전한 견해 일치를 보았다"고만 밝힌 채 더 이상 세부 내용은 언급하지 않아 눈길을 끌었다.

중앙통신과 조선중앙방송, 평양방송 등 북한 매체들은 이날 오후 8시를 기해 김 위원장의 방중 소식을 일제히 전하면서 김영춘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겸 인민무력부장, 김기남 당 중앙위 비서, 태종수 당 부장, 강석주 외무성 제1부상, 장성택.홍석형.김영일.김양건 당 부장, 최룡해 황해북도 당 책임비서, 김평해 평안북도 당 책임비서, 박도춘 자강도 당 책임비서가 동행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후계자인 셋째 아들 김정은이 동행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중앙통신은 이번 방중에서 김 위원장이 지린(吉林)시를 방문해 위원중학교, 베이산공원, 지린화학섬유그룹, 지린가톨릭교회당을 둘러봤으며, 이어 창춘(長春)시에서는 창춘농업박람회와 장춘궤도객차공사를, 하얼빈(哈爾濱)시에서는 하얼빈혜강식품공사와 하얼빈전기그룹 등을 참관했다고 전한 뒤 특히 지린시의 위원 중학교와 베이산 공원이 고 김일성 주석의 항일투쟁과 관련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