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불국사 대웅전 후불벽서 관음보살도 2점 발견

물고기 바구니 든 관음보살 등 희귀 그림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성보문화재연구원(원장 범하스님)을 통해 추진 중인 '사찰건축물 벽화 조사사업'의 하나로 불국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웅전 후불벽에서 후대에 덧칠한 호분(胡粉)에 가린 관음보살도를 적외선 촬영을 통해 새로 확인했다고 19일 밝혔다.

조사 결과 그림은 오른쪽이 흰옷을 입은 관음보살을 그린 백의관음보살도(白衣觀音菩薩圖)이며, 왼쪽은 물고기를 담은 바구니를 든 관음보살을 묘사한 어람관음보살도(魚籃觀音菩薩圖)인 것으로 드러났다. 크기는 2구 각각 세로 4.3m, 가로 1.8m 안팎이었다.

도상(圖像)에 나타난 특징으로 볼 때 그림은 18세기에 그린 불화로 보인다고 연구소는 말했다.

이 중에서도 물고기 바구니를 든 어람관음보살도는 양산 신흥사 벽화(17세기)가 있기는 하지만, 18세기 벽화로는 유일하다고 연구소는 덧붙였다.

기록에 의하면 불국사 대웅전은 1765년에 중창되고 2년 뒤인 1767년 4~6월에 벽화를 그렸다. 따라서 이번에 발견된 그림은 이때 작품으로 추정된다.

이번 정밀조사 결과는 올해 말 발간 예정인 '한국의 사찰벽화(경북 남부편)' 보고서에 수록될 예정이다.

'한국의 사찰벽화 조사사업'은 색이 바래고 벗겨지는 등 점점 훼손되고 있는 전국 사찰벽화 보존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중요 벽화를 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해 2006년 이래 진행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