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교장들 왜이래' 막말에 학부모 성희롱까지

우연히 알려져…유사사례 수면 아래 잠복 가능성

여교사들에게 성희롱 발언을 일삼은 초등학교 교장에 이어 학부모를 성희롱한 고등학교 교장까지 등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교육자로서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가장 모범이 돼야 하는 교장이 이런 추태를 보인 것에 대해 교육 관계자들은 이는 일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며 시스템이 개선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6일 경기도교육청 제2청사(경기교육2청) 등에 따르면 포천의 A고교 교장 B씨는 학부모 C씨를 학교 인근 관사로 오게 해 문제집을 자녀에게 전해달라며 포옹하고 입을 맞추는 등 학부모 3명을 성추행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다.

의정부 D초교 E교장은 여교사들에게 인격모독 발언과 성희롱 발언을 일삼아 교사 28명이 국민권익위에 교장의 처벌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냈다.

현재 두 교장은 모두 직위해제됐고 중징계 절차가 진행중이다.

문제는 우연한 기회에 공개된 이들 사건 외에도 비슷한 문제가 수면 아래 쌓여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승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교장이 잘못된 행동을 보여도 교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참고 넘기는 경우가 많다는 게 일선 교사들의 전언이다.

전교조 이충익 의정부지회장은 "사실 이런 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라며 "교장은 학교 내에서 막강한 권력자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권력이 적은 교사들은 위축되기 마련이고 피해 사례가 있어도 쉽게 말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김동근(39·수원)씨는 "예전부터 그래왔던 문제가 이번에 불거진 것 같다"며 "그런 교장들이 많다는 사실이 안타깝고, 아이들이 나쁜 영향을 받을 것 같아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충익 지회장은 "교사들은 정기적으로 연수를 통해 학부모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성희롱 교육을 받는다"며 "교장들도 엄격한 교육을 통해 문제 되는 발언과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성희롱 같은 민감한 문제가 처음 불거졌을 때 상급기관의 태도와 이를 발본색원하려는 의지도 중요하다.

교사들이 어렵게 민원을 제기해도 지역 교육청이 이를 외부로 알리지 않고 서둘러 해결하려 한다면 피해자는 조용히 늘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번 의정부 D초교 교장 성희롱 사건에서도 최초 민원조사를 불성실하게 해 교사들이 결국 국민권익위에 진정까지 하게 만들었다. 담당 장학사는 경고 조치를 받았다.
D초교의 한 교사는 "이런 식의 문제가 불거지면 시.군 교육청이 아니라 도 단위 이상 기관에서 감사를 나와야 한다"며 "평소 학교와 밀접한 지역교육청이 감사를 하게 되면 봐주기식 감사, 솜방망이 처벌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의정부=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