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 총리 "'불법사찰' 더 조사할게 있으면 할 것"

민주당측 인사 면담…"조직, 민주적으로 변화시킬것"

정운찬 국무총리는 6일 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과 관련, "총리실 조사가 다 끝난 것으로 생각하지 말라. 더 조사할게 있으면 할테니 기다려달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총리실을 항의방문한 민주당 '영포 게이트 진상조사위'(위원장 신 건) 소속 의원들과 면담을 갖고 "이번 사건을 인지한 지 10일 정도 됐는데, 진실을 은폐한다거나 국민을 속이려는 의도는 정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가기관이 개인을 조사한 일이 분명히 잘못됐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검찰 수사를 일단 믿어보면 어떻겠냐. 자료 요구에 대해서는 아는 범위 내에서 다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직윤리지원관실 조직에 대해 다시 한번 점검하고 조직의 업무 매뉴얼이 제대로 됐는지 살펴보고 나서 조직을 민주적으로 변화시킬 생각"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영포 라인 등 배후를 전혀 밝히지 못했다"며 전날 총리실의 자체조사 발표 내용을 비판했다.

조영택 의원은 "총리실이 이번 사건에 대해 은폐와 꼬리자르기, 회피로 일관하고 있다"며 "총리도 조직의 총수로서 이번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인원은 출범 당시 30명 미만이었으나 42명으로 늘어났다"며 "정부조직이 공무원도 아닌 금감원 직원을 파견받은 것은 큰 문제"라고 말했다.

박선숙 의원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사찰 대상인) 김종익씨가 운영한 업체와의 용역계약을 해지하라고 압력을 넣기 위해 국민은행을 방문했을 때 이미 주민등록과 IP주소까지 이미 다 확인한 상태였다"며 개인정보 파악 경로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