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기후변화 새 틀 만들 '2012년 총회' 유치 추진

<8뉴스>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우리 정부가 오는 2012년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의 한국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손석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17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기조연설에서, 오는 2012년 18차 총회의 한국 유치 의사를 밝힐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전했습니다.

당사국 총회는 온실가스 감축 대책을 논의하는 유엔기후 변화협약의 최고 의결기구로 이번 코펜하겐 총회에선 110개국 이상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특히 오는 2012년은 지난 97년 교토의정서가 정한 1차 온실가스 감축 공약기간이 끝나는 시점으로, 새로운 기후변화체제의 틀을 만들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2012년 총회는 아시아에서 열릴 차례로 최근 코펜하겐에서 열린 아시아 그룹 회의에서 중국, 일본, 인도등 주요국들이 한국 개최를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우호적 분위기는 우리나라가 온실가스를 2020년 배출량 대비 30% 줄이겠다는 목표를 공표하는 등 이 문제를 선도해온데 대한 국제사회의 평가를 반영한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2012년 총회의 한국 유치 여부는 내년 멕시코에서 열리는 16차 총회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