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건강] 목소리를 깨끗하게!…'보톡스'의 효과

근육경련을 치료하기 위해서 개발된 보톡스는 1990년 이후 주름제거에 탁월한 효과 있다는 것이 증명되면서 피부미용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물인데요.

그런데 보톡스가 목소리를 치료하는데도 사용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체육강사로 활동했던 배부급 씨.

학생들에게 교수님이라는 애칭이 붙을 정도로 열심이었지만, 4년 전 경련성발성장애를 진단받고 모든 활동을 접어야 했습니다.

[배부급/경련성 발성장애환자 : 2005년 4월쯤 알게 됐죠. 생각도 못했고, 이런 병이 있는지도 몰랐어요. 그런데 병원에 가보니까 저 같은 환자들이 많더라고요.]

경련성 발성 장애는  머리나 후두의 손상,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여러 원인으로 발병하는 목소리 질환입인데요.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성대가 움직이기 때문에 편안한 상태에서도 목소리가 마치 물결이 치는 것처럼 심하게 떨리고 쉰 목소리와 함께 뚝뚝 끊어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경련성 발성장애는 목소리 떨림이 불규칙적인 연축성 발성장애와, 떨림이 일정한 성대진전으로 나눠지는데요.

이런 경련성 발성장애의 치료법 중에 하나가 바로 성대근육에 보톡스를 주입하는 것입니다.

보톡스가 성대를 움직이게 하는 호르몬,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아주기 때문인데요.

[정희섭/이비인후과 전문의 : 보톡스의 신경 독소가 성대를 움직이게 하는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아서, 성대가 떨리거나 불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부분마취와 함께 15분 정도면 시술 끝!

48시간에서 72시간의 적응기가 필요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시술 후 1시간만 지나도 예전과 달라진 목소리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시술을 받은 후 한결 표정이 밝아진 배부급 씨!

떨림이 줄어들어 시술전보다 안정적인 목소리인데요.

[기분 좋고 아주 행복해요. 친구들한테 전화하면 너 (아프기 전) 옛날 목소리랑 똑같다 그럴 것 같아요. 내일 되면 더 좋아지겠죠.]

하지만 보톡스 시술은 그 효과가 3개월에서 4개월 정도로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맹신은 금물!

음성치료와 함께 평소 목소리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시술의 효과와 더불어 깨끗한 목소리를 더 오래 더 확실하게 유지하는 비결이라는 사실 명심하세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