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건강] '미의 연금술사' 화장품 잘 고르는 법

아름다워지고 싶으싶니까?

주목받고 싶으십니까?

여자라면 누구나 예뻐지고 싶은 마음은 인지상정!

미를 향한 여자들의 욕망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게 없는데요.

흰색 피부를 유달리 좋아한 우리나라 여성들!

신라시대부터 쌀가루인 백분으로 얼굴을 단장하는 한편, 세정, 미백 작용을 하는 녹두 가루로 비누를 대신했는데요.

머릿기름, 향유 등을 보관하던 용기들의 정교하고 아기자기한 모습에서는 옛 여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상표등록이 된 우리나라 최초의 화장품은 1920년 탄생한 파우더, 박가분!

일본 등 외국에서 수입된 파우더, 볼터치, 크림이 시판되면서 화장품은 상류층만이 아닌 전 계층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현대여성들은 이곳에 모인다!

바로 화장품 매장인데요.

주름개선, 미백 등 다양한 기능!

알록달록 화려한 색상의 화장품에 마음을 빼앗기는 여성들!

바르고 지우고, 바르고 지우고 질리지도 않나 봅니다.

[신영지/서울시 서대문구 : 화장을 하면 피부 결점 같은게 많이 커버되고 얼굴이 화사해 보이니까 밖에 나갈땐 화장 많이 하게되죠.]

어디 화장품 종류 한번 볼까요?

토너, 에센스, 아이크림, 로션, 영양크림, 앰플, 나이트크림.

기초화장품만 벌써 7개에 메이크업베이스, 비비크림, 파운데이션, 파우더, 블러셔, 아이섀도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립스틱.

무려 16단계를 거쳐야만 외출을 할 수 있는 우리나라 여성들!

우리나라 화장품 사용 실태 통계를 보면 더 확연하게 드러나는데요.

1인당 평균 화장품 사용개수 15개, 하루 평균 화장시간 20분, 1인당 연간 화장품 구입비용은 61만 2천 원 이라는 놀라운 사실!

[김선아/서울시 관악구 : 기초부터 따지면 한 20가지 정도 바르는 것 같은데요. 요즘 너무 화장품 브랜드도 많고 종류도 많아서 이름도 어렵고 그래서 고를때 굉장히 힘들기도 하거든요.]

화장품 소비는 1등이지만 지식은 꼴등인 우리나라 여성들!

화장품, 과연 많이 바른다고 좋은 걸까요?

서울의 한 피부과 병원.

화장품 트러블로 인한 후유증으로 병원을 찾은 장선아 씨.

무심코 사용한 화장품에 얼굴이 빨개지고 여드름이 많이 나기 시작했다는데요.

[장선아/화장품 부작용 환자 : 처음에는 이렇게 이렇게 (양 볼을 만지며) 났었어요. 그런데 쓰고 나니까 여기 나더니 다 나는거예요.]

주위에서 좋다는 화장품으로 바꿔봤지만 상태는 더 심해졌고.

몇 달이 지나 결국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여드름 흉터가 남는 후유증이 생겼습니다.

[정원순/피부과 전문의 원장 : 현재도 피부염이나 여드름 뾰루지가 많이 나고 있기 때문에 그것에 따른 붉은 여드름 자국 흉터라든지, 백색 면포 여드름이 얼굴에 많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드름 흉터가 가장 큰 문제인 장선아 씨는, 결국 울퉁불퉁한 흉터 표면을 매끄럽게 만드는 레이저 시술을 받았는데요.

[장선아/화장품 부작용 환자 : 피부과에 조금 더 빨리 왔더라면 피부에 무엇이 맞는지 빨리 알게 되고 맘적으로도 덜 고생했을텐데 그런게 아쉬워요.]

그렇다면 내게 맞는 화장품은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요?

중요한 것은, 아무리 좋다는 화장품도 무조건 많이 바르는게 능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정예리/대한피부과의사회 : 화장품의 가짓수가 많다고 해서 모든 성분이 피부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무조건 많이 바르는 것 보다는 본인에 맞는 화장품의 가짓수를 적당히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장품을 너무 과도하게 많이 바르면 오히려 피부를 보호하는 피부장벽이 깨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또 다들 좋다고 말하는 고가의 화장품일지라도 내게 맞지 않는 향료, 방부제, 화학성분에 의해 알레르기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같은 피부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화장품을 발랐을 때 얼굴이 따갑거나 붉어지는 민감성 피부에게는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E·C같은 항산화제 성분이나 레티놀 성분이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좋지 않은데요.

여드름성 피부에게는 유분이 많은 시어버터, 바셀린, 코코넛 오일 같은 성분이 오히려 여드름을 유발해 주의해야 합니다.

지난해 10월부터 화장품의 전 성분을 표시하는 화장품 성분 표시제가 시행중이니까 성분 확인하는 습관 꼭 기르세요.

내게 맞는 화장품을 찾았다면 토너, 로션, 크림, 선블록은 기본이니까 충분히 발라줘야 한다는 사실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화장품 하나로 완벽한 미인되기!

어렵지 않습니다.

비싸지 않더라도 내게 맞는 것을 똑똑하게 잘 골라 바르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는 사실, 명심해 두세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