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의제확산' 촛불집회에 대학 총학생회 입장 엇갈려

서울대 "대책회의 48시간 국민행동 불참", 이대 "정권퇴진운동으로 확산해야"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촛불집회 의제를 확장하며 '정권퇴진운동 불사'까지 선포한 가운데 그간 촛불집회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던 서울 주요 대학 총학생회들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 5일 미국산 쇠고기 재협상 및 장관고시 철회로 동맹휴업을 벌였던 서울대 총학생회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를 제외한 다른 정치적 쟁점을 다루는 촛불집회에는 불참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대학 전창열 총학생회장은 "학생들이 인준해 준 사안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협상인 만큼 다른 정치적 쟁점에 총학 이름을 걸고 활동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20일부터 진행되는 대책회의의 '48시간 비상국민행동'에도 참여하지 않겠다"며 "국민대책회의와는 별도로 총학생회 차원에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려대 총학생회도 쇠고기 전면 재협상에는 적극 찬성하지만 대운하나 공기업 민영화 반대 투쟁 등 다른 의제로의 연대에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정수환 총학생회장은 "기존에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나 경찰의 촛불시위 폭력진압을 규탄하는 차원에서 학우들과 참석했다"며 "촛불집회 의제확산에 대해서는 학우들과 논의한 뒤 행동여부를 결정할 일"이라고 밝혔다.

반면 이화여대 총학생회는 광우병 투쟁이 정권퇴진운동으로 확산돼야 한다며 향후 촛불집회에 적극 참여하기로 뜻을 모았다.

강정주 총학생회장은 "애초 광우병 쇠고기 문제는 한미FTA(자유무역협정)와 연관짓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고 많은 사람들이 집회 자유발언에서 현 정권의 대학자율화, 교육 상품화, 공공부분 사유화 문제 등을 제기해 왔다"며 "광우병 사태는 당연히 현 정권 정책 전반으로 연결시켜서 갈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현 정권이 국민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정책들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요구들을 확장시켜서 이명박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대책회의가 이끄는 촛불집회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세대 조을선 부총학생회장도 "집회의 요구가 확대됐다고 총학생회가 참여하지 않는다고 선언할 자격이 없다"며 "광우병 쇠고기 문제 해결을 요구했지만 아직 진전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 집회에 참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