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징후 탐지부터 성명발표까지 '긴박한 하루'

핵실험 3시간 40분만에 정부 성명 발표

청와대는 9일 오전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직후 그 징후를 탐지하고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 정부 성명을 발표하는 등 급박하게 움직였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한국지질연구원이 오전 10시35분, 함경북도 화대군 지역에서 진도 3.58~3.7 규모의 지진파를 감지한 즉시 보고를 받는 등 핵실험을 전후한 시점에서부터 신속한 대응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련당국은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기 10∼20분전 중국을 통해 그 같은 계획을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노 대통령은 참모들로부터 실제 핵실험 관련 징후를 보고받고 즉각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 소집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했던 김승규(金昇圭) 국정원장을 비롯한 외교안보 부처 장관들이 예정된 일정을 취소하고 급거 청와대로 향했다.

청와대는 이와 별도로 정보당국에 대해 핵실험 진위 여부를 파악토록 조치하는 한편 사전에 준비된 대응프로그램에 따라 관련 부서에 상황을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같은 시간 정부는 미국과 일본 등 관련국과의 긴밀한 정보 교환을 통해 함북지역에서의 지진파가 핵실험 때문인지를 놓고 면밀한 분석작업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긴박한 상황에서 오전 11시 29분 연합뉴스가 북한의 핵실험과 함께 대통령이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한 사실을 전 세계에 타전했고, 북한이 11시 47분 조선중앙통신사 보도를 통해 "핵실험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며 이를 확인하자 청와대 등 정부의 대응은 더욱 기민해졌다.

조선중앙통신 보도가 있은 지 8분 후 윤태영(尹太瀛)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춘추관으로 나와 긴급 현안 브리핑을 통해 지진파 감지 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11시30분 개의된 노 대통령 주재 안보관계장관회의는 북한이 핵실험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발표함에 따라 이날 낮 12시를 기해 NSC로 격상됐다.

참여정부 출범 후 6번째인 NSC에서 참석자들은 북한의 핵실험이 한반도 및 세계평화를 뒤흔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도발적 행위라는 데 견해를 같이하고, 이 같은 인식과 엄중한 대북 경고를 담은 '정부 성명'을 내기로 결정했다.

정부 성명은 오후 1시40분께 폐회된 NSC의 자구 검토 등 최종 실무작업을 거쳐 오후 2시15분께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했다.

정부의 성명 발표는 북한의 핵실험 이후 3시간40분 만에 신속하게 이뤄져 그만큼 정부가 북한의 조기 핵실험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정부는 개천절인 지난 3일 북한이 외무성 성명을 통해 핵실험 계획을 예고한 이후 미국 등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북한의 핵실험 강행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대응책을 마련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노 대통령이 추석연휴를 반납한 채 청와대에서 대면 및 온라인 보고를 통해 직접 핵실험 관련 동향을 챙긴 것도 이 같은 상황을 염두에 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을 마친 후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의 핵실험 강행과 관련해 대응 과정 및 방향을 밝힐 예정이다.

노 대통령은 이어 오후 9시께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 핵실험과 관련한 한미 양국의 공동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노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부시 대통령과의 워싱턴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동북아 안보체제의 판도를 바꾸는 일이며 우려할 사항"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한 바 있다.

한미 정상은 따라서 전화통화를 통해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면서 북한에 오판하지 말 것을 경고하는 한편 유엔안보리 논의 등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