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월의 픽, 와인바 대표의 셀러에서 이걸 마셔봅시다! [스프]

[와인의슾] Elian Da Ros Coucou Blanc (엘리안 다 로스, 꾸꾸 블랑) (글 : 김도영 대표)

김도영 와인의슾
와인바를 운영하며 다양한 지역의 다양한 품종 와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와인을 추천할 때는 우선 고객과 소통하여 원하는 스타일과 취향을 파악해야 하고 음식과의 페어링까지 고려를 해야 하죠. 그러니 와인 셀러에 보관 중인 와인을 충분히 숙지하여야 최적의 컨디션으로 서비스를 할 수가 있어요. 저의 셀러에 있는 와인 하나를 소개하고 어떻게 마시면 좋을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김도영 와인의슾
나무는 점점 짙은 초록으로 물들어 가고 파랗고 쨍한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부는 아름다운 계절인 5월입니다. 길을 걸으며 어디선가 아카시아 꽃향기가 흘러들 때 머릿속을 스치는 와인이 있었습니다.

와인에도 계절성이 있어서 때때로 떠오르는 게 있기 마련, 5월을 닮은 와인은 엘리안 다 로스(Elian Da Ros)가 만든 꾸꾸 블랑(Coucou Blanc)이 아닐까 싶네요.

쇼비뇽 블랑(Sauvignon Blanc)과 세밀리옹(Semillon)의 블렌딩으로 만든 화이트와인입니다. 큰 오크통에서 저온에 긴 시간 발효하고 시멘트 퀴베로 옮겨 17개월이라는 숙성시간을 거칩니다. 약간 짙은 금빛컬러를 반짝이는 이 화이트 와인은 잘 익은 과실미를 농후하게 보여주면서도 섬세하고 고운 산미가 고급지게 느껴집니다.

마른 과일, 살구, 오렌지 같은 주황색 계열의 달콤한 과실미가 선명한 산도와 함께 입안에 묵직하고 길게 남아 있어요. 코 끝에 전해지는 화사한 꽃향기와 복합적인 스파이스의 노트까지 만듦새가 아주 빼어나다는 인상을 줍니다. 그러면 이제 이 와인을 만든 엘리안 다 로스에 대해 알아보죠.

엘리안의 밭은 프랑스 남서부 지방 Cocumont이라는 작은 마을에 위치해 있습니다. AOP Cote de Marmandais라는 곳으로 이 지역은 보르도에서 불과 몇 km 떨어져 있지 않은 곳입니다. Garonne 강 측면에 위치한 이 지역은 대서양에 가까워 해양기후의 영향을 받고 대부분 자갈이 많은 충적토와 이회토로 구성되어 있어요.

품종도 대부분 보르도 지역과 동일한 쇼비뇽 블랑, 카베르네 쇼비뇽, 메를로 등을 주로 생산합니다. 보르도의 굳건하고 독보적인 명성에 가려져 비교적 주목받지 못하는 지역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엘리안 다 로스는 혁신적인 결과를 만들어 냈고 불과 몇 년 만에 이름을 알립니다. 이 지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가격으로 와인이 판매되고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유명 생산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김도영 와인의슾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