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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벅에서 1억 잔 팔린 이 메뉴, 요즘 부쩍 많이 찾는 이유는? [스프]

[뉴스스프링]

김수현 뉴스스프링
스타벅스에서 판매된 아메리카노 11잔 가운데 1잔은 '디카페인' 커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디카페인 커피 누적 판매량이 최근 1억 잔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무슨 상황인데?

스타벅스 코리아가 디카페인 커피를 판매하기 시작한 것은 2017년 8월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1년여 후인 2018년 11월 누적 1,000만 잔을 기록하며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2019년부터는 매년 1,000만 잔 넘게 팔리면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에는 연간 2,000만 잔을 넘어섰고, 지난해 2,110만 잔, 올해는 4월까지 520만 잔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타벅스 측은 디카페인 커피는 오전보다는 오후에 많이 팔리고, 연령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손님들이 주로 찾는다고 밝혔습니다. 아메리카노 중 디카페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8.9%로, 11명 중 1명은 디카페인을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커피 중 가장 많이 팔리는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지난해 판매량이 2019년과 비교하면 79% 늘어, 거의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지난해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전체 음료 메뉴 중 판매량 4위를 기록했습니다.

다른 커피 브랜드에서도 디카페인의 인기가 확인됩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지난해 디카페인 음료 판매가 전년보다 20% 늘었고, 전체 커피 음료 가운데 디카페인 비중은 2020년 0.9%에서 지난해 6.5%로 확대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디야커피와 컴포즈커피 등도 디카페인 커피 판매량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카페인 생두, 원두 수입량은 지난해 6,521톤으로, 5년 전의 3.8배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좀 더 설명하면 - 디카페인 찾는 이유는

김수현 뉴스스프링
우선은 카페인에 유독 민감한 사람들, 그리고 태아에 미칠 영향을 걱정하는 임신 혹은 수유 중인 여성이 디카페인 커피의 수요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조금만 커피를 마셔도 불면증, 심박수 증가, 메스꺼움, 위산 과다 등 카페인 과다 섭취의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또, 카페인에 민감하지 않더라도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이미 아메리카노를 한 잔 마셨다면 오후에는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를 택하기도 하죠. 오후에 디카페인 커피가 많이 팔린다는 것은 수면의 질을 고려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카페인의 '각성 효과' 때문에 커피를 찾는 사람들도 많지만, 카페인에 지속적으로 의지해 잠을 쫓는 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카페인의 반감기는 6시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후 6시에 커피를 마시면 밤늦게까지 섭취한 카페인의 절반이 체내에 남아있게 된다는 얘기이고,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밤늦게 커피 마셔도 잠드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는 사람도, 실제 수면의 질은 떨어진다고 합니다.

국내 불면증 환자가 2021년 기준 68만 4,560명으로, 4년 만에 18% 증가했다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가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치료받은 경우만 계산한 것이니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빨리 잠들지 못하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들의 수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 같습니다. 불면증 발병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카페인도 불면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불면증 환자는 커피를 줄이라는 조언을 듣게 되는데, 저 역시 치료까지 받지는 않았지만 요즘 수면의 질이 부쩍 안 좋아진 걸 느끼고 되도록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고 있습니다.
 

한 걸음 더 - 디카페인 커피는 어떻게 만드나

김수현 뉴스스프링
일반적인 커피는 생원두에 열을 가하는 로스팅 과정을 거치는데, 디카페인 커피는 로스팅 과정 전에 디카페인 공정이 추가됩니다. 공정이 추가되는 만큼 디카페인 원두의 가격은 일반 원두보다 비싸집니다. 디카페인 공정은 화학적인 용매를 사용하는 방법, 물을 이용한 추출법, 이산화탄소를 사용하는 추출법으로 나뉩니다. 단순하게 원리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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