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윤희를 아시나요?"…대학생 딸 실종 18년, 노부모의 하소연

"이윤희를 아시나요?"…대학생 딸 실종 18년, 노부모의 하소연
▲ 16일 전북경찰청 앞에서 이윤희 양의 아버지인 이동세(87) 씨와 어머니 송화자(84) 씨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윤희를 아시나요?"

2006년 전북대학교 인근에서 실종된 이윤희(당시 29세)씨의 부모가 오늘(16일) 취재진 앞에 섰습니다.

아버지 이동세(87)씨와 어머니 송화자(84)씨는 오늘 전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딸을 기다릴 기력조차 없지만,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여기에 나왔다"고 어렵게 입을 뗐습니다.

'이윤희를 아시나요?'라는 문구가 적힌 노란색 티셔츠를 입은 이 씨는 "저는 이제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올해 제가 87살이 됐으니 막내였던 딸이 살아 있다면 그 아이도 47살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딸이 사라진 지 18년이 지났으니까, 할 만큼 했으니까 제가 딸 찾는 걸 포기해야 옳은 것이냐?"며 "이렇게 뻔뻔하게 잘못도 인정하지 않고, 수사는 뒷전이고 팔짱만 끼고 정보공개 청구를 거부하는 게 경찰이 할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이 씨는 실종 당시 경찰의 부실 수사 의혹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사건의 진실 규명에 언론이 동참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 씨 등에 따르면 윤희 씨는 2006년 6월 6일 수의학과 종강 파티를 마치고 원룸으로 귀가한 뒤 실종됐습니다.

그러나 경찰은 실종 사건 현장을 제대로 보존하지 않은 채 윤희 씨의 친구들이 원룸을 청소하는 것을 내버려 뒀습니다.

또 실종 일주일째인 그해 6월 13일 누군가 윤희 씨의 컴퓨터에 접속했는데도 이 과정을 제대로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이 밖에 실종 이전 윤희 씨의 언니와 인터넷 메신저를 통해 대화했던 내용과 검색 기록 일부가 컴퓨터상에서 삭제됐는데도, 사건을 수사한 경찰로부터 명확한 답을 듣지 못했다는 게 이 씨의 주장입니다.

이 씨는 "말도 안 되는 현재 상황에, 나이를 신경 쓰면서 제 앞일을 가늠할 겨를이 없다"며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해서 진실을 밝히고 반드시 내 딸을 찾고야 말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살아 있는 동안 이 모든 것을 마무리하고 싶다. 더는 남아있는 다른 자식들이 가슴 먹먹한 삶을 살게 하고 싶지는 않다"고 울먹였습니다.

몸이 불편한 어머니 송 씨는 취재진 앞에 선 남편의 하소연을 들으며 이따금 손으로 눈물을 훔쳤습니다.

이 씨는 딸의 실종을 둘러싼 여러 의혹이 불거졌을 무렵인 2019년 진실 규명 요구에 응하지 않은 전북경찰청장과 전주덕진경찰서장을 직무 유기 혐의로 오늘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씨는 이미 딸의 실종 당시 수사에 참여했던 경찰 관계자들을 증거인멸 혐의 등으로 고소한 바 있습니다.

경찰은 기자회견 이후 설명회를 자처하고 "윤희 씨 부모님이 마음의 무게를 덜 수 있도록 의혹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 당시부터 실종자를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가족들이 많은 의문을 제기하는 상황"이라며 "18년의 세월이 지난 만큼, 어려움이 있겠지만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사건을 재검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