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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월 소비자물가, 춘제 효과로 6개월 만에 상승

중국 2월 소비자물가, 춘제 효과로 6개월 만에 상승
중국의 소비자물가가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 효과로 6개월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7%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전달과 비교해서는 1.0% 상승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오른 건 지난해 8월 이후 처음으로, 상승 폭도 11개월 만에 가장 높았습니다.

통계국은 지난달 춘제 때 돼지고기와 야채 등 식료품과 여행비 증가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은 지난해 7월 들어 2021년 이후 처음 경기 침체 속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 우려가 불거진 뒤 반짝 상승한 8월을 제외하고는 물가가 지속해서 떨어졌습니다.

특히 지난 1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8% 떨어져 14년여 만에 최대 하락 폭을 기록했습니다.

2월 물가가 반등한 덕에 수요 부진과 부동산 침체, 지방정부 부채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던 중국 경제는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경제는 올해 1~2월 수출이 전년 대비 7.1% 증가하는 등 최근 일부 지표상에서 호전 신호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내수가 여전히 약하고 신규 주택 판매가 안정되지 않는 등 전반적인 경제 회복을 기대하는 건 시기상조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2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춘제 기간 산업활동 둔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습니다.

로이터 전망치 -2.5%보다 낙폭이 컸고, 2016년 이후 가장 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서 리창 국무원 총리는 지난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 업무보고에서 5% 안팎의 경제 성장 목표와 함께 3% 안팎의 물가 상승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중국은 지난해에도 3% 물가 상승 목표를 설정했지만, 실제로는 0.2% 상승에 그쳤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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