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세돌 "인간이 바둑으로 AI 이기는 것은 로또 당첨 확률"

이세돌 "인간이 바둑으로 AI 이기는 것은 로또 당첨 확률"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바둑 대국에서 1승을 거둬 인공지능을 이긴 유일한 인류라는 이야기를 듣는 이세돌 9단이 "앞으로 인간이 인공지능을 이기는 것은 로또에 당첨될 확률과 비슷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세돌 9단은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인공지능에 버그가 생겨서 오작동이나 오류를 일으켜 이간이 이길 가능성이 조금은 있겠지만, 그 확률은 로또 당첨확률만큼 희박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이기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년 전 알파고와의 대국이 시작돼 1국에서 졌을 때만 해도 자신감이 있었지만, 두 번째 대국이 끝난 다음에는 이기기 어렵겠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바둑을 두는 상대방의 호흡이 전혀 없어 알파고와의 대국이 당황스러웠고 허무하게 졌다면서 돌이켜보면 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았다고도 말했습니다.
이세돌 9단 뉴스브리핑 출연
바둑은 도와 예술적 측면이 있고, 예술적 측면은 창의성과 연결된다면서, 알파고의 한 수 한 수가 창의적이기는 한데, 그것은 예술적이라기보다는 결국은 수 읽기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기원과의 오랜 갈등도 영향을 미쳤지만, 알파고와의 대국이 당초 마흔 살쯤으로 예정했던 은퇴 시기를 삼사 년 앞당기게 했다고 이세돌 9단은 밝혔습니다.

은퇴 기념으로 이창호 국수나 중국의 구리 9단과 대국하고 싶었지만, 부담스러워할 것 같아 NHN의 바둑 인공지능 한돌과 대국하게 됐다는 뒷이야기도 전했습니다.

너무 일찍 은퇴하게 돼서 좋아해 주신 분들께 죄송스러운 마음이지만, 바둑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부끄러움이 없는 이세돌이 되겠다는 각오도 밝혔습니다.

가사 중에 화려했던 그 순간을 잊지 말아 달라는 내용이 은퇴하게 된 자신의 상황을 대변하는 것 같아 그룹 오마이걸의 불꽃놀이라는 노래를 좋아한다고 이세돌 9단은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