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10명의 여성을 살해한 '연쇄 살인마'…피자 때문에 붙잡혀

사진 출처: KTLA
짧은 머리에 검정 테 안경, 그리고 깊게 패인 이마 주름살에 말쑥한 옷차림…. 63살 로니 데이비드 플랭클린 주니어는 그저 인상 좋은 동네 할아버지 모습이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대법원 피고 석에 앉아 있는 그에게 배심원단이 혐의에 대한 결정을 하나하나 읽어나가기 전까지 그가 무려 10명의 여성을 살해한 연쇄 살인마라는 사실이 믿겨지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사진 출처: KTLA
10명…그것도 30년에 걸쳐 무고한 여성들을 성폭행하고 잔인하게 살해한 캘리포니아 주 역사상 최악의 연쇄 살인마인 그를 현지 언론들은 ‘The Grim Sleeper’라는 별칭을 붙였습니다. (Grim은 음산하다는 뜻이고 Sleeper은 일반적인 생활을 하면서 몇 년간 지내다가 스파이로 활동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즉, 살인을 하고 한동안 평범한 삶을 살다가 다시 살인을 저지르는 이중 생활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그는 젊은 시절 쓰레기 트럭 운전기사로 일했다가 후에는 LA경찰국 주차장 경비원으로도 일했습니다. 
사진 출처: KTLA
지금으로부터 28년 전인 1988년, 흑인 여성인 에니트라 워싱턴에게 잘생긴 플랭클린이 접근했습니다. 친절하고 자상한 그에게 이끌린 워싱턴은 그의 차를 타고 그의 집으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인적이 없는 도로에 차를 세운 그는 갑자기 그녀 가슴에 권총을 당겼습니다. 그리고는 플랭클린은 서서히 의식을 잃어가는 그녀 배 위에 올라타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리고는 그녀를 차 밖에 던져 버렸습니다. 숨이 끊어졌다고 생각하고 내버린 그녀는 지나던 다른 차에 의해 구조됐습니다. 경찰이 수사에 나섰지만 용의자를 찾아내진 못했고, 결국 미해결 사건으로 종결 처리됐습니다.
 
사실 에니트라는 플랭클린이 저지른 범행 가운데 유일하게 살아남은 생존자였습니다. 플랭클린은 1988년부터 2007년까지 30년에 걸쳐 15살부터 35살에 이르는 10명의 여성을 살해했습니다. 하지만 하나같이 이렇다 할 증거를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미해결 사건으로 처리됐습니다. 그리고 그 살해 사건이 같은 용의자에 의해 저질러진 연쇄 살인이었다는 것도 경찰은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사진 출처: KTLA
그러던 중 2007년, 과거 미해결 사건들을 수사해오던 LA 경찰국은 과학수사연구소가 전한 DNA 분석을 통해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2002년과 2003년 그리고 2007년에 일어난 여성 피살 사건에서 동일한 사람의 DNA가 발견됐던 겁니다. 모두 살해된 여성의 가슴에 묻어 있던 매우 작은 타액 자국에서 발견된 것으로 세 여성이 같은 범인에 의해 살해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확인된 겁니다. 1980년대에 비해 월등히 발전된 DNA 분석기법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사진 출처: KTLA
전담 팀이 꾸려졌고 과거 유사 사건의 수사 기록을 뒤지던 경찰은 1988년부터 발생한 사건 가운데 25구경 권총에 희생당한 여성들이 7명이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경찰이 유사 사건 전과자들의 DNA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뒤졌지만 살해범의 DNA와 일치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경찰은 포기하지 않고 법원의 허가를 어렵게 얻어 일반인 DNA데이터베이스를 뒤졌습니다. 그 결과, 이 범인의 DNA가 플랭클린의 아버지와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경찰은 플랭클린을 용의자로 지목하고 24시간 감시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어떻게든 그의 DNA 샘플을 확보해야만 했습니다. 그가 자주 다니던 피자 가게의 점원으로 위장 취업한 경찰은 그가 남긴 피자 조각에 묻어있던 타액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DNA 분석작업에 들어갔는데 세 사건 용의자의 DNA와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재수사가 시작된 지 3년만인 2010년, 경찰은 체포 영장을 받아 플랭클린을 체포했고 그의 집에 숨겨져 있던 숨진 여성들의 사진들을 증거로 확보했습니다. 경찰은 수사를 통해 그에 의해 살해된 여성이 10명에 이른다는 사실과 1988년 살아남은 워싱턴도 그가 살해하려 했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또, 1970년대 그가 독일에서 미군으로 복무하면서 여성 한 명을 성폭행한 사실도 추가로 확인했습니다.
(자막/ 사진 출처: KTLA)
2010년부터 5년 여에 걸친 재판 동안, 변호사는 그가 그 여성들을 살해했다는 뚜렷한 증거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배심원단은 검찰이 내세운 61명의 증인과 DNA 기록, 그리고 그의 집에서 발견된 사진 등을 통해 그가 치밀하고도 계획적으로 10명의 여성을 살해한 혐의를 인정했습니다. 30년에 걸쳐 무려 10명의 무고한 여성을 살해한 희대의 살인마인 그에게 사형이 선고될 가능성이 높은데 그 최종 선고는 오는 11일에 내려지게 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