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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고 보자" 위험천만 지하철 '승차 다이빙'

<앵커>

지하철 문이 닫히기 직전에 가까스로 타면 본인 입장에선 운 좋다 할 수 있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모두 피해를 보게 됩니다.

열차 운행이 얼마나 지연되는지 윤나라 기자가 직접 시간을 재봤습니다.



<기자>

지하철 문이 닫히려는 순간, 팔과 다리부터 들이미는 아주머니.

가방부터 쑤셔 넣어 어떻게든 문이 다시 열리게 하는 아저씨.

이른바 '승차 다이빙'입니다.

[김한승/지하철 2호선 기관사 : 무리한 승차로 인해서 (출입문을) 5, 6번 열고 닫게 됨으로써 열차운행에 지연요소가 있습니다.]

2호선 순환선은 노선을 한 바퀴 도는데 1시간 반이 걸리게 설계됐습니다.

지금 시각이 8시 14분인데 열차에 직접 타고 노선을 도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승강장마다 몸부터 들이미는 승객들로 전동차 문은 열리고 닫히기를 반복합니다.

지금 시각이 10시 6분인데요.

2호선 노선을 한 바퀴 도는데 한 시간 50분이 걸렸습니다.

규정된 시간보다 20분이 더 걸린 셈입니다.

전동차가 이렇게 늦어지면서 승강장마다 승객들이 더 많아지게 되고, 한량에 164명이 타게 돼 있는 열차에 400명 넘게 타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겁니다.

승차 다이빙은 자신에게도 위험천만입니다.

몸을 날려 승차 다이빙하는 아주머니는 문이 닫혀 튕겨 나갑니다.

지난 2005년에는 유모차 다리가 끼어 20미터 넘게 끌려가는 아찔한 사고도 있었습니다.

일단 나부터 타고 보자는 승차 다이빙.

타인에겐 민폐를 자신에겐 사고를 안겨주는 위험천만 양심불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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