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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 파란불' 2초만 늦춰야…아이 반응 빨라 사고

<앵커>

아이들이 많이 다니는 학교 앞은 아무래도 교통사고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횡단보도에서 아이들이 보행신호로 바뀌자마자 길을 뛰어 건너는 바람에 이렇게 사고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스쿨존에서만이라도 차량이 멈춘 뒤 초록색 보행신호로 바뀌는 시간을 2, 3초만 늦춰도 안타까운 사고가 많이 줄 것 같습니다.

최재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시내의 한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하교길 아이들이 보행신호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행신호가 빨간불로 바뀌고 곧 보행신호 파란불이 들어오자 아이들이 용수철처럼 뛰어나갑니다.

[초등학생 : (신호 바뀌고 차 오는지 보고 건너야 하지 않아?) 보고 건너든 제 맘이에요.]

차들은 스쿨존을 무시하고 쌩쌩 내달립니다.

시속 30km 속도 제한은 있으나 마나 합니다.

도로폭이 좁은 이면도로 스쿨존에서는 신호조차 무시됩니다.

앞만 보고 뛰쳐 나가는 아이들과 과속하고 신호를 무시하는 운전자.

사고는 자명한 결과입니다.

실제 사고 장면이 찍힌 블랙박스 화면입니다.

신호를 무시하고 이면도로에 진입하던 차가 횡단보도를 뛰어 건너던 아이를 칩니다.

뒤따라 오던 가족들은 차에 친 아이를 향해 뛰어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51건의 어린이 교통사고를 분석해 봤더니 아이들의 횡단보도 사고가 62%에 달했습니다.

특히 5월에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았고, 좀 더 활동적인 남자 아이들의 사망사고가 여자 아이보다 51%나 많았습니다.

[이지선/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방재연구실 :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 같은 경우에는 보행자 녹색신호를 한 2초에서 5초 사이에서 일정부분 연장시켜서 출발시키는 것을 법제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주행 정지신호와 보행신호 사이의 단 5초의 간격.

작지만 세심한 배려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큰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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