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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논란' 싼타페 14만 대 전격 보상…혼란은 여전

<앵커>

연비를 과장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던 싼타페 차량 14만 대에 대해서 현대자동차가 현금으로 보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논란이 끝난 건 아닙니다.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싼타페의 연비가 과장됐다는 국토부의 발표에도 현대차는 보상을 거부해 왔습니다.

표시연비가 적합하다고 판정한 산업부 조사결과를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두 달 만에 전격 보상으로 방향을 바꾼 건 국토부의 압박 때문입니다.

[이영규/현대자동차 상무 : 연비는 측정 설비와 방식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회사는 현행법 체계상 정부의 조사결과들을 존중할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보상금은 국내 연간 평균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5년간의 유류비 차이, 위로금 등을 고려해 산정했습니다.

재작년 4월부터 최근까지 구입 고객에게는 1인당 40만 원씩 일시금으로 지급되고, 중고차로 구매한 소비자도 보유 기간만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모두 14만여 대로 560억 원 정도 예상됩니다.

연비도 기존 리터당 14.4km에서 13.8km로 낮춰서 표기됩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자동차 등록증에 표기된 연비는 바꾸고, 라벨의 표시연비는 바꾸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제원표는 국토부 규제를 받지만, 라벨 표시연비는 산업부 관리를 받기 때문입니다.

소비자 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쌍용차는 함께 부적합 판정을 받은 코란도 스포츠의 경우 당장 보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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